본문 바로가기
PTE 공인 영어시험

PTE Listening: Summarize Spoken Text (SST)

by Englyanna 2023. 4. 27.
반응형

출처: Pearson 공식홈페이지

반응형

PTE Listening의 총 8문항 중 오늘은 Summarize Spoken Text(SST)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SST 역시 잘 만들어진 템플릿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항입니다. 지금부터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스킬과 효과적으로 문제 푸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테니 여러 번 읽고 연습하셔서 완벽하게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Summarize Spoken Text(SST)​

SST는 1-2개의 문항이 나오고 리스닝과 라이팅 점수에 반영되어 채점됩니다. 스피킹 파트의 Retell Lecture가 강의를 듣고 요약해서 다시 말하는 문항이었다면, SST는 강의를 듣고 요약해서 쓰는 문제입니다. RL에서처럼 빠르게 들리는 단어를 본인이 알아볼수 있게 적고 나중에 정리해서 템플릿에 키워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많은 단어를 적어야 하기 때문에, 저는 영어와 한국어를 섞어서 내가 알아볼 수 있게 빨리 적어서 노트테이킹을 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방법이 다 다르니 연습을 많이 해보시고 잘 맞는 방법으로 빠르게 최대한 많이 노트테이킹을 해주시면 됩니다. Content, Form, Grammar 그리고 Vocabulary를 바탕으로 채점이 됩니다. 자세히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Content는 주제에 관련 있는 모든 요소를 포함해서 잘 요약했으면 2점, 몇몇 중요한 요소들이 빠졌지만 타당하게 요약했으면 1점, 주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으면 0점입니다. 이 부분은 우리는 템플릿을 사용해서 주제에 맞는 다양한 단어들을 키워드 란에 넣으면 되므로 어렵지 않은 부분입니다. Form은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무조건 만점을 받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50-70자 사이로 요약했으면 만점인 2점, 40-49자 사이면 1점, 40자 이하이거나 100자 이상이면 0점이므로 50-70 글자수를 맞춰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Grammar, Vocabulary, Spelling을 보시면 맞는 문법과 단어, 스펠링을 사용했으면 2점입니다.
☆위의 채점표 Scoring guide를 보시면 약간의 문법적, 어휘적 오류나 하나의 스펠링 오류에는 모두 부분 점수 1점을 받을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1개 이상의 스펠링 오류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결함이 있는 문법이나 단어는 0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므로 꼭꼭 제출하시기 전에 스펠링, 문법 확인해 주셔야합니다. ​

 

SST 템플릿은 온라인상에 많으니 원하시는 템플릿으로 골라서 외워주시면 됩니다. 템플릿은 완벽하게 외워주셔서 절대 틀리시면 안 됩니다. 템플릿에서 스펠링이나 문법이 틀려서 점수가 깎이면 너무 아까우니 완벽하게 숙지해주세요. 저는 첫 번째 템플릿을 사용했는데 온라인상에 다양한 템플릿이 있습니다. 두 번째 템플릿은 유명한 지미쌤 템플릿입니다. 위의 템플릿은 61 글자 수, 지미쌤 템플릿은 59 글자 수이므로 이대로만 하시면 50-70 자 사이니까 Form 부분에서는 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내가 키워드를 많이 들었다 하시면 KEYWORD, KEYWORD and KEYWORD 형태로 늘려서 사용하시면 되고, 키워드를 조금밖에 못 들었다 하시면 줄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글자 수는 꼭 맞춰주셔야 되니까 글자 수가 50자 밑이라면 이미 한번 적은 단어를 2번, 3번 중복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템플릿 1>
The following lecture provides information about KEYWORD and KEYWORD. Firstly, the speaker emphasizes on KEYWORD and KEYWORD. In addition, KEYWORD is also one of the major concerns of the speaker. Also, the speaker mentions that KEYWORD and KEYWORD are associated with KEYWORD and KEYWORD. In conclusion, KEYWORD and KEYWORD play an instrumental role in constructing the central ides of the talk. (61 words)

<템플릿 2: 지미쌤>​
KEYWORD can depict a positive side of society. Not only that, KEYWORD could be a crucial element in the community, so the public must be aware of the significance of KEYWORD; therefore, it can be said that the overall correlation between KEYWORD and KEYWORD should not be ignored under any circumstances. Hence, KEYWORD will continue to impact the future. (59 words)

KEYWORD 란에는 명사형으로 단어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또 궁금증이 생기실겁니다. 명사 앞에 관사 a, an, the를 적어 줘야 하는지, 언제 적어야 하는지 하는 고민이 생깁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The를 쓰는 경우는,
1. 고유명사에는 원래 The를 쓰지 않지만 The+고유명사를 쓰는 경우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것 : the sun, the earth.
2. 앞에 나온 것을 다시 지칭할 때: the movie, the book 등 말했던 단어를 다시 말할 때 사용.
3. 공공장소/연방 국가: the library, the bathroom, the United State, the United Kingdom.
a, an을 쓰는 경우는 한 개의, 특정하지 않은 셀 수 있는 명사를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너무 어렵고 아직도 모르겠다 하시면, the를 사용했을 때 맞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명사 앞에 the를 붙여주시면 더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정리하자면
1. 강의를 듣고 들리는 단어들을 내가 알아볼 수 있게 최대한 빠르게 노트테이킹 한다.
2. 완벽하게 외운 템플릿을 2-3분 안에 적는다.
3. 5분 정도 받아 적은 키워드를 정확한 스펠링과 문법(명사형)으로 키워드란에 적는다 + 관사가 헷갈리면 단어 앞에 the를 적는다.
4. 마지막 1-2분은 꼭! 틀린 부분이 없는지 키워드와 템플릿의 스펠링과 문법 모두 점검한 후 제출한다.

반응형

댓글